‘지금의 아우디를 있게 한 남자 페르디난트 피에히’
기술을 통한 진보(Vorsprung durch Technik). 아우디 자동차 정신을 잘 나타내는 이 멋드러진 슬로건이 나온 지(1971년) 40년이 넘었다.?메르세데스, BMW 라는 당대를 주름잡던 독일?브랜드에 비해 한참 모자랐던 아우디가 내 건 이 구호에 어느 누가 위협을 느낄 수 있었을까? 하지만 지금 아우디는 그들의 뼛속부터 우러나온 슬로건, 그 정신을 유감없이 증명해냈고, 이제는 당당히 벤츠, BMW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프리미엄 메이커로 성장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이런 아우디의 비약적 발전은 한 남자의 열정과 맞닿아 있었다. 바로 페르디난트 피에히다.
VW그룹으로 자리를 옮기기까지 약 20여 년의 시간동안 페르디난트 피에히는 포르쉐 가문의 일원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아우디의 대표적 기술력을 완성시킨 장본인이다. 그가 없었더라면 과연 아우디가 이만큼 치고 올라 올 수 있었을까? 싶을 정도로 그의 존재는 대단했다. 그가 이뤄낸 대표적인 4가지 기술을 통해 혁신적 기술을 향한 그의 열정과 도전을 조금이나 느껴보도록 하자.
VW그룹으로 자리를 옮기기까지 약 20여 년의 시간동안 페르디난트 피에히는 포르쉐 가문의 일원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아우디의 대표적 기술력을 완성시킨 장본인이다. 그가 없었더라면 과연 아우디가 이만큼 치고 올라 올 수 있었을까? 싶을 정도로 그의 존재는 대단했다. 그가 이뤄낸 대표적인 4가지 기술을 통해 혁신적 기술을 향한 그의 열정과 도전을 조금이나 느껴보도록 하자.
아우디 콰트로(Quattro)
피에히는 모회사인 VW엔 비밀로 한 채 4륜구동 자동차에 대한 연구를 시작한다. 이미 아우디 입사 전부터 관심을 갖고 있던 4륜구동 승용차의 첫 열매는 1980년 프랑크푸르트모토쇼를 통해 공개가 된다. ‘어떻게 하면 도로 위에서 엔진의 출력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까?’ 라는 기본적인 질문에서 시작된 이 기술은 아우디하면 콰트로라는 등식으로 인식될 만큼 이제 대표적인 가치가 된 것이다.
차체 아연도급
피에히는 경영인이기 이전에 자동차 기술자였다. 그는 자신이 처음에 몸담았던 포르쉐에서 한 가지 아이디어를 얻게 되는데 바로 아연으로 도금한 차체가 녹을 방지하는데 커다란 장점이 있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 때 알게 된 이 사실을 아우디에서 적용을 하게 되는데 그 첫 모델 중 하나가 바로 85년에 출시된 아우디200 모델이었다.?나중에 다양한 모델에 이 부식방지 기술을 적용시키면서 10년 보증을 약속했고, 이 개런티를 통해 프리미엄 메이커로 성큼 다가서게 되었다.
TDI엔진
1989년은 많은 자동차 업체들은 13년간의 연구 끝에 등장한 TDI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TDI는 터보 디젤 분사방식을 의미하는 것으로 고압으로 직접 실린더 안에 연료를 쏴주는 직접분사와 터보차저를 하나로 합쳐 완성된 엔진이다. 이전의 다른 디젤엔진들에 비해 더 빠르고, 더 강하며, 더 기름을 덜 먹는, 그야말로 엔진이 갖춰야할 좋은 덕목(?)을 모두 겸비한 녀석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이미 터보차저 기술을 적용하고 있던 포르쉐도 있었지만 디젤엔진의 무거움은 스피드를 목표로 여기는 포르쉐에겐 어울리지 않았다. 하지만 아우디는 이를 적용해 TDI라는 걸작을 탄생시킨 것이다.
알루미늄 바디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가볍고 안전한 차를 만들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대한 해결책은 알루미늄이었다. 미국의 알루미늄 업체와 함께 차체에 대한 연구를 하던 끝에 1994년 알루미늄 차체를 적용한 A8 모델이 일반에게 공개된다. 이후 ASF라는 아우디의 대표적 바디 기술로 까지 이어지게 되며 프리미엄 메이커로서의 혁신적 기술력을 끊임없이 선보이고 있다.
포르쉐를 떠나 아우디로, 그리고 그 열정을 이어 폴크스바겐 회장의 자리까지 오른 페르디난트 피에히의 끊임없이 자동차를 향한 열정은 현역에서 물러난 지금도 계속 되고 있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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