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2월 14일 수요일

손선혜의 그린랜드, 아이스랜드에 가다)2(

손선혜의 그린랜드, 아이스랜드에 가다)2(

지난번 이 배를 탔을 때에 불란서인인 주방장에게 우리의 대표적인 음식을 소개했다. 불고기, 즉석김치(겉절이),
그리고 시금치나물의 조리법을 알려 주었다. 새로운 메뉴를 내 놓는 결정을 하는데는 수속절차가 엄중하여 시간이
많이 걸렸으나 설득에 성공! 나의 시식으로 잘 만들어졌음을 확인하고 부페에 선을 보였었다. 대 성공이었다.
바로 그 주방장을 이번에 다시 만나니 무척 반가워한다. 이번에는 갈비, 파썰이, 생선전을 가르쳐 주었다.
이번에도 대 성공! 부페에 내 놓으니 아주 인기가 있었다. 나는 신이 나서 내 끼니도 걸르고 내가 마치 직접
장사하는 양 서브하는 자리에 서서 손님들에게 요리법을 설명해 주었다.
이곳 꽈꼬톡은 남부 그린랜드에서 제일 큰 도시이다. 배에서는 꽈꼬톡에 대한 역사 지리 그리고 구경할 만한 것을
소개하는 전문가의 강의를 들었다. 제일 큰 도시라지만 항구 가까이에 자그마한 분수가 있는 광장이 있고 그린랜드에서
유일한 털을 다루는 공방이 있다. 이 광장에는 그린랜드에 유일하게 있는 분수가 있는데 이 도시사람들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한다. 허나 너무도 볼품이 없고 물이 뿜어 나오지도 않는 작은 분수다.
그린랜드에는 아이스랜드에서 1775년에 앤더스 올슨(Anders Olsen)이라는 사람이 건너와 처음 정착했다고한다.
아이스랜드사람들에게 이곳에 푸른땅이 있다고 하며 이주하도록 설득했다고 해서 이름이 그린랜드라고한다.
 문이 닫혀있는 교회 하나와 조그만 박물관을 보았다. 문이 닫혀있는 교회 옆에는 조그만 창고크기로 교회와 같은
색의 건물이 있다. 호기심에 물어보니 그것은 시체실이라고 한다. 땅이 너무 꽁꽁얼어 매장이 불가능할 때에 시체를
보관하는 곳이라고.



맑은 날씨에 푸른 하늘을 이고 산 모퉁이를 돌고 또 오르고 내리며 바다처럼 보이는 커다란 호수 주위를 한바퀴 도니
그 거리가 자그마치 12킬로미터다. 그린랜드에서 보기드문 좋은 날씨에 산행을 하니 상쾌하게 피곤했다. 산에서
만나는 그린랜드의 젊은이들은 인사를 잘하고 미소를 잃지 않고 묻지도 않은 산길을 가르쳐 주는 등 친절하다.
우리나라 지리산에서 만났던 젊은이들이 생각난다. 하루코스를 생각하고 올라간 자리에서 만난 젊은이들과 다섯 명의
여승들의 설득으로 4일동안 함께 지리산을 종주했다. 젊은이들과 여승들이 갖고 온 음식을 나누어 먹고 산장에서는
담요를 빌려쓰면서 가는 길은 여간 즐거운것이 아니었다. 준비없이 왔다고 또 다른 주위 사람들이 주는 음식은 어찌나
많았던지. 얻은 떡이 세 광주리라는 말이 맞는 말이었다. 한 젊은이는 내 신발 끈이 잘 매어 있지 않다며 ‘어머니,
앉으세요’ 하더니 다시 잘 탄탄히 매주며 ‘잘못하면 발목 다칩니다.’ 했던 기억도 새삼스레 떠오른다. 미지의
여행길에서 처럼 미지의 인생길을 즐거운 동반자들과 함께 하면 덜 힘들고 더 즐거운 것은 모르는 일은 아니나
새삼스레 가슴이 따듯해진다. 이렇게 예정에 없었던 지리산행은 내게 오래 남는 추억이다.



다음에 닻을 내린 곳은 나사수악(Narsarsuaq), 오늘도 날씨가 좋다. 이곳은 선착장에서 시작되는 길, 하나가
전부이고 집 몇채의 주민들이 전부인 듯 보인다. 그 길의 끝에 활주로가 있어 경비행기가 뜨고 내린다. 산길을 안내
하는것이 전부인듯 하지만 그래도 관광안내소가 있어 빙하에 가는 길 표시가 있는 지도를 판다. 크지도 않은 지도
한장에 10파운드다. 비록 급경사의 산과 바위가 있다고는 하지만 왕복 16킬로라는 말에 용기를 내어 산 넘어 산,
깊은 산에 있는 빙하까지 갔다. 마지막 정상까지의 300미터 높이의 바위산은 주로 밧줄을 잡고 올라가야하는 급경사의
길이어서 힘들었다. 배에서 출발한지 9시간 만에 돌아왔다. 힘든 산행이었으나 바로 눈 앞에 수 만년 동안 전 부터
그렇게 있었을 그 장관의 빙하를 보았으니 감개가 무량했다. 다음 행선지는 나노탈릭(Nanortalik). 나노탈릭은
‘폴라베어(복극곰)가 가는 곳’이라는 뜻이라고 하나 지금은 곰이 육지에 가까이 오지 않는다고한다. 1778년에
처음으로 사람들이 살기 시작했고 고래기름과 물개가죽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곳이었다. 작은 곳이기는 하나 호텔,
박물관, 관광안내소, 우체국, 은행, ATM, 신용카드를 쓸 수 있는 수퍼마? 과 교회가 있다. 마을의 한끝에서 다른
한끝까지 걸어서 5분거리다.
배에서 내리니 온 동네사람들이 자기네 고유의 의상을 입고 나와 박물관안내도 하고 매시간 교회에서 열리는 합창
공연에 우리들을 안내하느라 바빴다. 타운홀에서는 자기네 고유의 춤을 보여주며 과자, 케이크, 커피를 대접하는등
온 마을이 축제 기분이었다. 배의 승객은 850명인데 그곳 주민은 1300명이라니 우리의 방문이 그들에게도 큰
이벤트인 것 같았다.
마지막 프로그램으로 그들의 통나무로 만든 배, 카약을 타고 기술을 보여주는 쇼를 보고 정이 많은 나노탈릭사람들과
헤어졌다. 배가 닻을 내렸던 항구 중에 내가 제일 좋아하는 항구다. 그들의 따듯한 환영과 많은 양의 자료를 규모있게
잘 정리해 놓은 박물관이 아주 인상적이어서 그런가보다
바로 이곳이 사람이 아무도 살지 않는 척박하기 그지없는 북극의 빙하로 덮힌 곳이라고 상상했던 곳이다.
배는 ?향을 바꾸어 북쪽으로 아이스랜드를 향하여 2일간 바다를 항해했다. 수많은 크고 작은 빙산들, 몇 만년씩이나
오래된 빙산이 푸른 빛을 낸다고 한다. 끝없이 펼쳐진 바다에 온통 빙산들 뿐이다.



아이스랜드로 갈 때는 바람이 세어서 강풍의 정도가10 이었고 갑판에도 나갈 수 없었다. 센 바람과 함께 빙산들이
너무 많아서 배가 속력을 내지 못했다. 결국 애초에 기항하려던 이사표르드(Isafjord)에는 접근하지 못하고 아이스랜드의
수도 레이캬빅(Reykjavik) 로 향했다. 그렇게 해서 레캬빅에서 3일 밤을 묵게 되었다.
아이스랜드의 수도 레이캬빅에 사는 딸의 친구인 바이올린을 연주하는 음악가인 엘사를 만났다. 그의 안내로 짧은
시간동안 많은 구경도하고 아이스랜드 사람들을 만났다. 아이스랜드의 수도 레이캬빅은 18만의 인구로 넓은 지역을
차지하고 있다. 그 이름의 ?은 ‘자욱한 만’이라고 한다. 시내의 한 가운데 제일 높은 곳에는 대형 물탱크들과
거대한 크기의 둥근 지붕을 만들어 놓았고 넓은 조망대를 만들어 그 이름을 진주(The Pearl)라 하며 도시 전체를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명소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 온다.
어느 동네를 가나 크고 작은 음악학교가 있는것이 의외의 발견이다. 미술관, 박물관을 돌아보면서 이나라 사람들은
예술에 관심이 많음을 볼 수 있었다. 어디를 가나 실내가 따듯하기에 물어보니 도시 전체가 흔하게 많은 뜨거운 지하수로
난방을 하니 물과 전기 값이 안든다고한다. 영국의 물가를 생각해본다.

<다음 주에 계속>



재영 한인동포 자유기고가 손선혜
유로저널 칼럼리스트
ommasdream@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