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1월 9일 수요일

옥스포드를 ‘또’ 다녀와서

한창 언론 공부를 하던 유학생 시절, 유로저널에 서른 즈음에를 쓰기 시작한 지 불과 두 달 가량이 지난 2007
2월에 옥스포드를 다녀와서라는 글을 쓴 적이 있다.
옥스포드 대학 한인 학생회에서 매년
2월 한국의 구정을 기념하여 외국인들을 초청하는 행사를 개최하는데, 당시
내가 활동하는 가야금
& 기타 듀엣 KAYA가 연주 초청을 받아서 난생 처음으로 옥스포드를 다녀온 뒤에 느꼈던 것
들을 쓴 글이었다
.
영국 내에서뿐만이 아니라 세계적인 명문대학인 옥스포드에서 열심히 학업 중인 우리 한국인 학생들을 보면서
느꼈던 뿌듯함
, 그들이 훗날 우리나라에 우수한 성과를 가져다 줄 것에 대한 기대 등을 글에 담았던 것 같다.
그렇게 시작된 옥스포드 대학과의 인연은 그 다음해인 2008, 2009년에도 이어졌다. 연이어서 같은 행사에
초청되어 연주를 했던 것이다
.
몇 년씩 같은 행사에서 연주를 하다 보니 옥스포드 한인 학생회 임원들의 세대교체
(?)도 목격할 수 있었다. 가령,
전년도에는 단순히 임원이었던 친구가 학생회장이 되어 있었고
, 또 나는 그들을 인터뷰해서 유로저널에 실어주기도
했다
.
재미있는 일은 2009년도 당시 인터뷰를 했던 옥스포드 한인 학생회장 조한빛 군이 한국의 유명 짝짓기 프로그램에
출연했다는 사실
.
얼마 전에 인터뷰를 작성했던 노세현 상담가 역시 그 당시 행사에서 사회를 봤었고
, 그 때의 인연이 남아서 이번에
인터뷰까지 하게 된 것이었다
.
2009년도 행사 이후 2010년도에는 옥스포드에 한 번도 다녀오지 않았고, 한 동안 옥스포드 한인 학생회의 소식을
듣지 못했다
.
그러다가 얼마 전 또 다시 옥스포드 한인 학생회에서 연주 요청이 왔고
, 지난 번 옥스포드에서의 연주가 2009
2월이었으니, 거의 3년 만에 옥스포드를 다시 방문하게 되었다.
그런데, 워낙 오랜만에 방문한 탓인지, 이제는 아는 얼굴도 전혀 없고, 무엇보다 지금 옥스포드 학부과정에 재학
중인 한국인 학생들
, 심지어 영국인을 비롯한 외국인 학생들도 너무 앳되어 보였다.
그랬다
, 어느덧 대학생들이 내 눈에 어려 보일 만큼 (그리고 아마도 그들의 눈에 나는 늙어 보일 만큼) 세월이
흘러버린 것이다
.
처음 옥스포드를 방문했던 2007년도의 경우, 개인적인 친분이 있었던 당시 학생회장 최재호 군만 해도 나랑 나이
차이가 얼마 나지 않았고
, 같이 어울려 맥주도 한 잔 하면서 지낼 수 있었던 동생뻘이었는데, 이제는 갓 20
초반인 옥스포드 학부생들과 내 나이차가 열 살이 넘어버린 것이다
.
2007년도 행사 때는 나 역시 비록 석사 과정이지만, 어쨌든 학생 신분이었지만, 이제 나는 직장인이 되어 버렸다는
사실도 묘한 느낌으로 다가왔다
.
2007년도 행사 때는 연주를 마치고 이어진 제기차기 대회에서 나도 참여해서 같이 제기도 차고 그들과 어울려
놀 수
(?) 있었는데, 이번 행사에서 나는 인사말을 하면서 내가 런던 시티에서 헤드헌터로 일하고 있으니, 아마
여러분들이 졸업하면 나를
(구직자와 헤드헌터 간 만남으로) 다시 만날 지도 모른다는 얘기를 했다.
KAYA의 단골 레퍼토리인 비틀즈의 ‘Let it be’를 연주하면서, 비록 그들은 큰 박수를 보내주었지만, 문득 이제
20대 초반인 그들 중 어쩌면 ‘Let it be’를 모르는 이들도 있을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도 들면서, 어쩌면 ‘Let it
be’는 이제 20대 초반 대학생들에게 들려주기에는 그야말로 너무 올드한 음악일 수도 있겠다는 사실을 깨닫기도
했다
.
연주를 하면서 문득 문득 바라본 그들은 이제 나는 절대로 가질 수 없는 젊음과 그들의 꿈을 마음껏 그려볼 수
있는 새하얀 도화지 같은 미래를 갖고 있었다
.
나도 그랬던 시절이 그리 오래 되지 않은 것 같은데, 언제 이렇게 세월이 흘러버린 것일까...
아마 지금 내 글을 읽고 계실 나보다 더 연배가 높은 인생 선배들을 또 이런 나를 보면서 그나마 나의 젊음
(?)
부러우시겠지
...
연주를 마치고 집에 돌아와서는 컴퓨터에 저장된 옥스포드에서 찍은 지난 사진들을 다시 찾아보았다
.
2007 2월에 찍은 사진 속의 내 모습은 당시 제법 머리를 많이 길러 뒷머리가 치렁치렁하며, 지금보다 훨씬
날씬하고
, 또 지금보다 훨씬 어려 보인다.
어떻게 보면 당시만 해도 유학을 마친 이후의 인생에 대해 참 고민했던 시절이었고, 불확실한 미래가 너무나
두려웠던 시절이었으며
, 기타 레슨과 글쓰기로 버는 돈으로 절약해가며 겨우 생활하던 시절이었다.
이후 4년이 넘는 세월이 흘렀고, 이제 나는 런던에서 직장을 다니며, 2007년에 비해서 훨씬 많은 돈을 벌고
그 만큼의 여유도 누리고 있다
.
하지만
, 세상살이는 오히려 그 때보다 더 어려워진 느낌이다. 가슴이 아픈 일도 그 때보다 더 많아진 것 같다.
그래서
, 그 모든 아픔들과 고단한 세상살이를 잊기 위해 오늘도 난 내가 퉁기는 기타의 울림 속으로 들어가
가만히 눈을 감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