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8월 3일 수요일

프랑크푸르트 한국정원 한국문화 소개 및 한식 시식 행사 열려

프랑크푸르트 한국정원 한국문화 소개  한식 시식 행사 열려
프랑크푸르트 문화회관 주최베를린 한국문화원과 한국관광공사 협찬
현지인 200여명 방문소개 차원 넘어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발전되어야
 행사 플래카드.jpg 

지난 주 토요일(30오후 3시부터 6시까지 프랑크푸르트한국정원에서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한국의 전통문화와 한국음식을 알리는 행사가 열렸다한국정원(Koreanischer Garten)은 프랑크푸르트대학 서부 캠퍼스(Westend) 옆 그뤼네부르크 공원 안에 아담하게 자리잡고 있다.
기공 시범.jpg


기공 따라하는 참석자들.jpg





이날 방문한 200 여명의 현지인들은 낯선 동양의 문화에 호기심과 큰 관심을 보였다특히 김선경강사와 문화회관 수강생들로 구성된 기공팀이 시범을 보이자  모두 따라하는 등 호응이 매우 컸다또 한식을 무료로 제공해 마음껏 시식하며 한국의 맛을 체험하도록 했다이 뿐만 아니라 한국의 대표적인 술쌀막걸리도 방문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한원중총영사 내외(왼쪽부터), 이영창대표(오른쪽).jpg
 
개회식은 문화회관 관계자들과 동포 언론사 그리고 동포들이 참석한 가운데 남정호 문화 및 홍보이사의 사회로 진행되었다.이영창대표의 간략한 개회사에 이어 문화회관의 당연직 운영위원장인 한원중총영사는 참석자들에게 프랑크푸르트 한국정원이 조성된 계기와 의미를 설명하고 이 정원이 한독 양국간의 국민들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며이를 통해 우의와 신뢰가 더욱 돈독해지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는 요지의 인사말을 했다그리고 외국인 방문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김영상 국제이사가 한국정원에 관해 구체적으로 소개했다설명을 듣는 사람들 중에는 한국정원 안에 봄여름가을겨울사계절이 구역별로 각각의 특징이 되는 꽃식물이나 나무연못정자 등을 통해 구현되었다는 사실에 감탄하는 관람객들이 많았다. 
공식 의전행사가 끝나자 바로 이어서 한국무용 공연이 의 무대에서 열렸다강호정 한국무용 강사의 설명과 함께 화려한 한국무용을 감상한 관람객들은 원더풀(“Wunderbar!”)을 연발하며 다음 코스로 이동했다
문화회관 관계자들 무용단과 기념촬영.jpg

풍물패 공연.jpg

이어진 순서는 태권도 시범이강현 관장 인솔로 참여한 서울태권도장 수련생들은 일사분란한 움직임으로 멋진 시범을 보였다.기본동작 품새를 선보인 뒤 본격적인 격파 시범에 들어갔다몸을 날려 공중제비를 하며 두개세개의 판자를 연거퍼 깨는 기술이 연출되자 관중석에서 박수갈채가 쏟아졌다.  국학기공 시범은 특히 많은 방문객들의 참여로 큰 성과를 거두었다김선경강사의 노련하면서도 재미있는 시범을 따라 하는 독일인들은 때론 진지하게 때로는 웃음을 터트리며 즐거운 기공 체험을 했다.  
참석자들.jpg

바깥에서 동적으로 진행되는 행사들과 달리 정자안에서는 차분한 마음으로 작업하는 정적인 프로그램이 계속되었다한글서예한국화서화 등 붓 한자루를 가지고 마술사처럼 그려내는 그림들과 글씨에 관람객들은 그저 탄복하고 감탄할 뿐이었다문화회관 한글서예 강사 전동락씨가 일필휘지로 내달린 한글사랑 을 비롯해장선옥강사가 부채에 그려넣는 매화난 등은 그리기가 무섭게 없어진다자신의 한글 이름을 신기한 듯 바라보며 붓글씨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 방문객들너도 나도 한글 이름을 기념으로 가지고 싶어했다.
전동락 서예가.jpg


한글서예 시연.jpg

한글이름을 들고.jpg


이날 직접 조리한 우리 음식들불고기빈대떡김치 등등 전통한식을 맛보기 위해 장사진을 이뤘으며 얼마 가지 않아 준비된 음식재료가 바닥이 날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독일은 한국음식이 지방이 적고신선하며건강한 음식이라는 것을 아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는 추세다우리 음식 이름을 제법 정확하게 말할 수 있는 방문객도 제접 많았다.

이날 행사는 프랑크푸르트 총영사관에서 후원하고베를린 한국문화원과 한국관광공사가 협찬했다관광공사는 상당량의 홍보용책자와 브로쉐 등을 준비해 와 한국 알리기에 기염을 토했고행사의 이모저모를 둘러본 외국인 방문객들 한국에 대한 호기심이 더욱 많아진 듯 앞다퉈 안내책자를 받아갔다 

이번  행사를 통해 알아본 방문객들의 여론은 직접 한국문화를 체험해보고 싶다는 것이었다그냥 보고 듣고 감상하기 보다는 자신들이 직접 해보고 싶어했다만져보고만들어보고그려볼 수 있었다면 더 좋았겠다는 의견이 많았다이 같은 의견을 반영해 다음 행사에는 좀 더 체험적인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거나 기존의 프로그램을 발전시킨다면 한국문화에 대한 접근과 이해가 더 빨라지고 친근해질 수 있을 것 같다.


유로저널 프랑크푸르트 김운경
독일지역 광고문의: 06196-83631


-------------------------------------------------------
www.eknews.net는 최대발행부수와 최대발행면을 통해
전유럽 16 개국 한인사회로 유일하게 배포되고 있는 주간신문 유로저널의 홈페이지입니다.
기사 제보를 비롯한 광고 문의 등은 아래 연락처를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44 (0)208 949 1100, +44 (0)786 8755 848
eurojournal@eknews.net 혹은 eurojournals@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