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월 9일 일요일

독일 : 법륜 스님과 함께 떠나는 행복여행-시원한 답변, 정토불교대학 졸업식도 가져






지난 12월 7일 뒤셀도르프 정토회에서는 지도법사 법륜스님과 함께 불교대학 졸업식을 하고, 독일 순회 법회를 개최하였다. 
불교대학 졸업식은 오후 2시 새로 마련한 법당(Bruch Str. 13-15, 40235 Dusseldorf)에서 진행되었는데 뒤셀도르프 정토회 4명, 프랑크프루트 1명 등 모두 5명이 1년간의 정규과정을 마치고 졸업을 하였다. 이로써 1991년에 시작된 정토불교대학은 현재까지 3347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이 중 해외졸업생은 19개 지역 342명에 이른다. 참고로 정토불교대학은 종교와 다니는 절에 관계없이 불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오후 6시부터 뒤셀도르프 한인학교(Kempgensweg 65, 40229 Duesseldorf)에서 진행된 스님의 순회법회는 12월 4일 프랑크푸르트를 시작으로 5일 뭔헨,  6일 베를린에 이은 마지막 순회법회의 자리로 추운 날씨와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80여명의 대중들이 함께 자리하여 한국은 물론 현재 유럽에서 명상 등을 통한 현대인들의 정신적 치유법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며 각광받고 있는 불교의 높은 관심도를 반영하는 듯 했다. 

이번 순회법회는 불교의 전통 설법 형태인 즉문즉설로 진행되었는데 어떤 것이든 의문이 있는 사람이 질문을 하면 스님은 불법의 테두리 안에서 이치에 맞게 그 자리에서 답을 주셨다. 이러한 공개 문답의 자리는 자신의 문제나 의문을 대중 앞에 드러내 보임으로써 스스로의 문제해결에 더욱 더 적극적으로 다가갈 수 있으며 대중은 다른 이의 질문과 스님의 답을 통해 의문을 해소하고 진리를 함께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날 법회에는 다양한 질문들이 줄을 이었는데 그대로 나열해보면
1. 나쁜 습관을 나쁜 줄 알면서도 계속 고치지 못하고 자책까지 하게 된다.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는지?  
2. 수행하는 스님들도 죽음 앞에서는 눈물을 흘린다는 글을 읽은 적이 있는데 정말인지? 만약 그렇다면 왜 그런지?       
3. 얼마 전 제왕절개로 둘째 아이를 출산할 때 마취를 하여 통증은 느끼지 못하였지만 의식은 살아있어 의사와 간호사들이 수술하는 소리와 그들의 대화를 들으며 수술이 잘못 될까 두려웠고 몸에 대한 집착을 내려 놓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았다. 어떻게 하면 그것을 내려 놓을 수 있는지?    
4. 독일에 유학 와서 언어적 문화적 차이로 많이 힘들어 심리 상담도 받아보았는데 상담원이 말하길 '자신을 사랑하라'고 하였다. 하지만 그 말이 나에겐 썩 와 닿지 않고 비현실적으로 느껴지며 뭘 의미하는지도 잘 모르겠다. 그것은 무슨 의미인가?  
5.  복수는 선인지 악인지?  
6. Abitur 를 앞 둔 큰 딸에 대한 기대가 자꾸 올라와서 그걸 내려 놓으려 딸이 건강하고 학교생활 잘 하고 있는 것에 대한 감사기도를 부처님께 하고 있는데 큰 딸에 대한 기대감이 없어지기는 커녕 점점 더 강하게 올라온다. 왜 그런지? 등 모두가 우리가 살면서 한 번쯤은 가져 봄직한 그런 물음들이었다.

이에 스님은 답하기를

1. 습관은 보고 배워 무의식적으로 길들여진 행동방식이라 하시며 어릴 때 만들어진 것일수록 바꾸기 힘들다. 특히 태어나서 만 3세 이전에 만들어진 습관은 무의식의 가장 밑바닥에 자리함으로 고치기가 정말 어렵다. 우리가 독일에 살면서도 김치를 먹어야 하고 한국을 그리워하는 것이 그 좋은 예이다. 하지만 습관이란 것을 잘 살펴보면 내가 만들었기 때문에 내가 고칠 수도 있다. 나쁜 습관임을 알면서도 바꾸지 못하는 것은 안 되는 것이 아니라 그 마음의 실체를 들여다 보면 ' 그걸 바꾸지 않아도 살만한데 굳이 힘들게 그걸 꼭 바꿔야 하나!' 라는 생각 때문이다.  정말 그런 마음이라면 그냥 그렇게 살아도 된다. 하지만 그 과보는 받아야 한다. 예를 들어 담배 끊기가 싫다면 다른 이에게 큰 피해를 주는 것은 아니니 그냥 피워도 되는데 아내의 잔소리를 들어야 하고 건강이 나빠지는 등의 과보를 달게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보통 우리의 마음이 담배도 피우고 싶고 잔소리는 듣기 싫고 건강도 유지 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괴로움이 생긴다. 하지만 그런 것은 있을 수가 없다.  그래서 그것은 욕심이다. 하지만 그 과보가 받기 싫다면 결연하게 이 순간 딱! 끊고 새로운 마음으로 삶에 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하겠다.


2. 수행하는 스님들도 죽음을 앞에 두고 울 수 있다. 그것은 순간적으로 '죽음'이라는 것에 사로잡혔기 때문인데 해탈하고자 머리까지 깎고 출가하였지만 그 생각에 매여 수행의 관점을 놓치고 중생과 같은 마음으로 돌아갔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순간순간 깨어 있어야 한다. 마음이 무엇인지가 중요한 게 아니라 그 마음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잘 살펴보아야 한다. 이것이 된다면 굳이 머리 깎고 출가하지 않아도 해탈할 수 있으며 머리 깎고 출가하여 승복 입고 살아도 이것을 놓친다면 범부중생과 다를 바 없다.

암 선고를 받은 것은 바꾸어 생각하면 슬퍼서 울 일이 아니라 좋은 일이다. 암임을 몰랐을 때도 웃고 잘 살았는데 검사를 통해 그것의 존재를 알게 되었다고 웃지 못 할 이유가 무엇이겠는가! 암이 있다는 사실을 사실대로 알게 되어 좋은 일이고 치료를 해 볼 수도 있고 남은 인생을 정리할 시간을 가질 수도 있어 좋은 일이다. 이 순간 살아 있어 감사하고 또 감사한 일이 되는 것이다. 그러니 항상 긍정적인 사고로 인생을 살 필요가 있다. 한 쪽 눈 밖에 없어 슬픈 것이 아니라 한 쪽 눈이라도 있어 세상을 볼 수 있어 감사하다는 마음으로 살아가야 한다.


3. 몸에 대한 연구를 많이 하여 내 몸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사람이 누구인가? 의사이다. 그러니 의사에게 그냥 맡기면 된다. 그것이 그 순간 몸에 대한 집착을 내려 놓는 것이다. 그런데 그 의사를 믿지 못하고 자꾸 따지게 되면 나에겐 좋은 일보다 나쁜 일이 생기기 십상이다. 물론 의사도 인간이기에 실수 할 수도 있다. 만약 수술이 잘못 되었다면 재수술 하면 되고 내가 입은 물질적 정신적 피해가 억울하면 소송을 통해 법적으로 책임을 물으면 될 것이다. 



4. 나무를 파서 다른 곳에 옮겨 심으면 그 나무가 자리를 잡을 때까지 3년이 걸린다고 한다. 마찬가지로 우리 인간도 자신이 살던 곳을 떠나 다른 곳으로 가면 적응기간이 필요하다. 그것이 한국을 떠나 독일로 온 것이면 더욱 더 그러할 것이다. 언어습득과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어려움, 혼자라서 느끼는 외로움 등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하지만 우리는 일련의 일들을 잘못 되었다고 보기 때문에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자기 자신에게 만들고 있다. 그것이 당연함을 확연히 깨닫는다면 힘들어 할 일도 심리 상담사를 찾아 갈 일도 애초에 없을 것이다. 독일생활에서의 어려움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 들이고 계속 노력한다면 그것을 극복하는데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5. 복수는 선도 아니고 악도 아닌 어리석음에서 오는 것이다. 다른 이로부터 피해를 입었다고 미워하는 마음에서 되갚으려 한다면 그것은 상대방으로부터 더 강한 복수를 부르기 때문에 끝없는 보복, 살생의 악연을 되풀이 할 수 밖에 없다. 미움과 증오는 지혜의 눈을 멀게 할 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차후에 다른 이들이 나와 똑같은 피해를 입지 않기를 원해 행동했다면 그것은 미워하는 마음에서가 아니라 뭇 중생을 위한 '원'에서 출발했기 때문에 복수와는 다른 것이 된다. 어떤 일을 당했을 때 감정을 내려놓고 현실을 직시하며 이성적으로 그 문제에 대처할 때 어리석음에 빠지지 않고 문제 해결에 더 나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6. 딸아이에 대한 기대를 내려 놓겠다고 기도를 해도 그것이 잘 되지 않는 것은 그 만큼 내 무의식에 자리한 기대가 크기 때문이다.  끝없이 올라오는 그것을 봐야 한다. 부모들이 자식을 사랑한다고 하는 일들이 따지고 보면 자기 욕심에서 비롯된 것들이 태반이다. 말 잘 듣고 공부 잘하고 성공 하길 바라는 그 마음이 사실은 자식을 죽이는 행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진정 사랑한다면 관심은 가지되 집착하지 않고 한 발짝 물러서서 자식을 바라볼 수도 있어야 한다.  딸에 대한 기대를 내려 놓으려면 '자식의 마음이 되겠습니다.'라고 기도해야 공부하느라 힘든 자식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게 된다. 라고 말씀하셨다. 


끝으로 스님께서는 욕심을 내려 놓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으로 마음을 바꿔 인생을 스스로 행복하게 만들어 가기를 당부하셨다.

저녁 9시를 넘겨 3시간에 이르는 법문은 끝났지만 지루함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흥미롭고 뜻 깊은 시간이었다. 법회가 끝난 후에도 많은 분들이 자리를 뜨지 않고 주최 측에서 마련한 다과를 들며 법회의 뒷이야기와 느낌을 나누는 시간을 이어갔다.  스님을 가까이서 뵈며 궁금한 것을 더 물어 보기도 하고 못 다 나눈 안부를 건네는 등 즐거운 시간을 가진 후 내년에 다시 스님의 법문을 들을 수 있기를 기대하며 밤 10시경에 2010년 법륜스님의 독일 순회 법회는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참고)뒤셀도르프 정토회는 내년 1월부터 새로 마련한 법당에서 매월 2 째, 4 째 주 일요일 11시에 정기적으로 법회를 가질 예정이다. (문의 전화: 김선희 0170 79 35 236)


독일 유로저널 오애순 기자
mt.1991@hotmail.com


<전 유럽 한인대표신문 유로저널, ek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