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6월 28일 목요일

두이스부륵 한글학교 개교 30주년-발명가가 되리라.


두이스부륵 한글학교 개교 30주년-발명가가 되리라.
 두이스부륵 한글학교가 개교 30주년을 맞아 기념행사를 가졌다.
1982 4 이현복(씨와 여러 한인들이 두이스부륵 시와 주독대사관 교육원의 인가를 받아 두이스부륵 Wrangelstr. 17  독일학교 4개의 교실을 임대하여 한글학교를 시작했다.
 초기 이현복(설립자를 비롯 한상희박승규(씨를 교장으로 하여  동안 교장과 이사장에 17명이 수고했다.
두이스부륵 한글학교는 꾸준히 성장하여 1997 모국어수업 학교로 독일정부 교육청의 인가를 받게 된다.
또한 학교는 해마다 재독한인총연합회 주최 3.1 기념 청소년 웅변대회에 참석하여 대상을 비롯 많은 상들을 받는가 하면부활절 방학이면 재독한글학교협의회 주최로 열리는 청소년 우리말 문화집중교육에 많은 학생이 참가하고 있다교사들 또한 해마다 열리는 교사연수에 참가하여 새로운 것을 배우고 정보교환을 하고 있다.
Park.JPG
Hong.JPG

623 11:30부터 두이스부륵 시내 Internationales Zentrum der VHS(Flachsmarkt 15, 47051 Duisburg) 에서 개교30주년 기념 행사가 성대하게 열렸다.
 자리에는 홍성대 주독교육원장이창윤  분관 교육관김평님 한인회장독일 교육청 직원 Kuellmann 여사,인터내셔널 학교 책임자 Esch 씨를 비롯 내빈과 학부모가 함께하여 축하 했다.
1부순서로 합창단이 나와 아리랑 합창하면서 시작을 알리며 교장인사가 이어졌다.
Lehrerin.JPG
-Kriegler영자 교장은 인사말  한글을 배운 아이들은 오늘날과 같은 국제화의 시대에  나라를 가깝게 연결하는 일을   있고   나라의 문화와 사람들을 이해할  있으며  나라 사이에 이루어지는 프로젝트를 도울  있을 것이다앞으로도 한글학교가 계속되어 40, 50 기념행사를 하게 되길 바란다 했다.
주독한국교육원 홍성대 원장은 축사에서 특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한글학교의 운영을 맡아 교육 열정을 불태운 전직 교장선생님의 봉사와 희생정신은 고귀한 것이었다학교를 설립하고 굳건한 반석에 올리기까지학생을모집하고 교사를 충원하기 위해 기울였을  많은 노력과 정성을 생각하면 절로 고개가 숙여진다다문화 시대에한국과 독일 문화에 정통한 인재를 양성하는 일은 우리의 후손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미래사회의 주역으로 살아가는  중요한 역할을  것이다 하면서,  15  독일 두이스부륵 시가 한글학교에 관심을 갖고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은 대단히 값지고 의미가 크다 참석한 독일교육청 직원에게 감사함을 전했다.
alte.JPG
Mutter.JPG
뒤셀도르프 지역구 정부학교 주정무 책임자인 Noll 박사의 인사를 대신해서 Kuellmann 여사가 개교30주년을 축하하며 여러분들의 학업에 성취를 바란다 내용의 인사말을 했다.
이어서 전교장들을 소개하고 감사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박영자 교장은 축하자리에 함께한 김연조서신선오애순김영애 전임 교장들에게 감사를 전하면서 30주년 기념품으로 준비한 필통과 앞치마대잎차를 선물했다.
DSC00710 Dal.JPG

김현숙 교사는 학교 현황안내를 했다비머를 통해 보여주면서 자세한 안내를   교사는 전교장들의 사진까지준비했는데  동안  자료를 모으고 준비하느라 많은 수고를   보였다.
졸업식 순서에는 라파엘재희애림안드레아스진리카트린  7명이 졸업장과 함께 선물을 받았다.
이어지는 순서는 무지개반에서 준비한 영화 Koreaner in Duisburg  상영되었다학생들이 이틀간 준비하여 만든 영화는 지나가는 독일인들에게 한국인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인터뷰하고광부와 간호사로 독일에  분들을만나 얘기를 들어보며 교민역사를 생각해 보는 좋은 시간이  었다.
DSC00717 KKum.JPG
2 학습발표 순서는 송은주 교사가 진행했다.
먼저 합창반(지도최용희 지휘자) 들장미 합창을 듣고가장 어린 아이들로 구성된 달님반에서 소고춤을 보여주었다.
아리랑 무용단 소속이며 전학부모(서신선이량자박정숙정인숙이현숙)들로 구성된 어머니들은 화려한 소리춤으로 축하해 주고무궁화반에서는 나의  말하기를 했는데 축구선수가 되어 돈을 많이 벌면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주겠다회계사가 되어 아빠에게도 도움을 주고 형제가 많은 가정에도 도움이  것이다발명가가 되어다목적용 필기도구를 만들어 현재 가지고 다니는 무거운 필통이 필요 없게  것이며 엄마를 위해서는 똑똑한 세탁기를 만들어 세탁이 됨과 동시에 자동으로 다리미질까지 되는 기계를 만들고 싶다 하는 기특한 생각에 박수를 받았다. 
Schwarzrock.JPG
해님반에서는 비데오를 통해 수업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언니 오빠들인 무지개반에서는 창작곡으로 노래하고 춤추는 K-Pop  멋지게 선사하고 다시 어머니들이 신나게 북을 두드리며 난타 공연을 하였다마지막으로 합창단과 참석자 모두 고향의  합창하면서 공식적인 행사는 마무리하고 전학부모들과 현학부모들이 정성껏준비한 음식이 푸짐하게 차려졌다.
30주년 기념행사를 준비하면서 교장의 남편인 Kriegler씨의 외조가 많았다고 하며 특히 모든 행사를 준비하면서여러 인사말과 축사까지 한국어와 독일어로 번역하여 비머를 통해 참석자들의 이해를 도운 김현숙 교사의 숨은노고가 행사를 더욱 빛내주었다.
Chor.JPG
한국에서 개교 30주년 기념품까지 공수해 오고 교장들과 학부모들에게 일일이 전화해서 행사를 알리고 수고한 박영자 교장의 수고를 높이 사는 반면한글학교장 인사말에서 독일인들이 많이 참석했고모두 독일어를 이해하니까 독일어로 얘기해도 되겠지요하면서 독일어로 인사말을  점은 옥의 티였다고   있겠다 

독일 유로저널 오애순 기자(mt.1991@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