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25일 수요일

[유로저널] 유럽전체 : 한국계 독일인이 '기억과 회상' 이론 규명으로 세계적인 과학자로 우뚝서다.


한국계 독일인이 '기억과 회상' 이론 규명으로
덴닝어씨 세계적인 과학자로 우뚝 서다!

칼스루에 출신 토비아스 덴닝어씨는 칼스루에, 하이델베르크 대학에서 공부를 하고 노르웨이 트론트하임 대학에서 공부를 하였다. 학창시절부터 혼자 연구를 좋아하고 발명을 좋아하던 덴닝어씨가 세계적인 과학잡지인 네이처에 논문이 기제된것이다.
派獨간호사 이완순(재독한인여성합창단 단장)아들인 덴닝어씨는 네이처에 논문
기억처리 역할 '감마리듬' 메커니즘 발견하였다. '토탈리콜'과 '블레드 레너' 등 공상과학, 영화 속 사람의 기억을 조정하는 첨단 기술의 실현에 한 발짝 다가서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계 과학자 덴닝어씨가 참여한 국외 연구진(연구진 속에는 이미 노벨상을 받은 사람이 4명이 있다.)이 발표한 이 연구는 인간의 미묘한 정신 작용인 '기억과 회상' 메커니즘을 밝히는 실마리를 제공해, 정신분열증과 치매 등 기억력, 인지 질환을 치료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도 보인다.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총장등 세계적인 과학자들의 초청으로 연구원이 된 토비아스 데닝어(30.한국명 한별)씨는 이미 "유럽 연구진과 함께 뇌세포 사이에 흐르는 전류의 일종인 감마리듬(Gamma Oscillations)이 다양한 주파수로 과거의 기억과 현재의 인식 정보를 효율적으로 운반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런 내용은 네이처 최신호(19일자)에 게재됐으며, 데닝어씨는 논문 제2저자로 실험 자료 분석과 이에 필요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등을 맡았다.
데닝어씨는 1970년대 독일에 파견된 한국인 간호사 독일 칼스루에에 이완순(57)씨와 현지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한국계 독일인 과학자다.
감마리듬은 25∼100㎐ 대역으로 뇌 가운데 기억을 담당하는 해마상융기(Hippocampus)에 과거의 기억과 새로 인식한 사실을 전달해, 뇌가 이 두 정보를 비교ㆍ처리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억과 회상, 인식 작용에서 `운송자' 역할을 맡는 셈이다.
연구팀은 쥐의 뇌파를 분석하는 실험으로 낮은 주파수의 감마리듬이 기억 정보를, 고주파 대역은 인식 정보를 옮긴다는 점을 밝혀냈다.
데닝어씨는 "뇌세포들이 이처럼 다양한 주파수에 실려온 정보를 효과적으로 구분해 처리하고자 `주파수 채널을 돌려가며' 감마리듬을 선별적으로 받아들이는 점도 확인했다"며 "라디오 수신기의 원리와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 문제가 생기면 과거의 경험을 제대로 떠올릴 수 없고, 지금 당장 접하는 현실과 예전의 기억을 구별하지 못하는 혼란 상태가 일어날 수 있다고 연구진은 전했다. 덴닝어씨는 개인적으로 지난 3년간 연구 결과가 좋아 참 만족스럽다고 소감을 발표하기도 하였다.
데닝어씨 팀의 성과는 앞으로 정신분열증과 치매 등 기억ㆍ인지와 관련된 정신 질환의 이해를 넓혀 치료법 개발에 새 장을 열 것으로 보인다.

국내 뇌 과학 권위자인 신희섭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신경과학센터장은 "감마리듬이 주파수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 중요한 연구"라며 "뇌의 정보 처리 기전을 이해해 이런 과정이 잘못되면 어떻게 고칠 수 있는지를 찾는 실마리로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제 점점 2세들의 세계무대가 되기 시작한 한국인들이 덴닝어씨 처럼 세계적인 사람들로 성장하고 우뚝 서서 인류에 큰 공헌을 하기를 희망한다.


유로저널 중부지사장 김형렬

<전유럽 한인 대표 신문 유로저널, www.eknews.net>

2009년 11월 18일 수요일

[유로저널] 독일 : 제 12회 재독코리언심포니오케스트라단 정기공연을 앞두고 정용선 단장 인터뷰!

금년 한해동안 재독코리언심포니오케스트라단은 참으로 많은 활동을 하였다. 어느덧 지난 2월 프랑크푸르트, 5월 베를린, 8월 한국에 고양, 서울, 부산, 광주 공연을 뒤로하고 11월 28일에는 도르트문트에서 정기공연을 한다. 이에 유로 저널에서는 정용선 단장과 인터뷰를 통하여 새로운 소식에 대하여 알아본다.

김형렬 기자:
재독코리언심포니오케스트라단이 창단 된지 벌써 3년이 지났습니다. 그 동안 독일에서는 7개도시에서 공연을 하였고 한국에서 조차 4개도시를 순회 공연하여 명실공히 독일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그 위상을 높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오늘까지 이끌어 오셨는지 그 과정을 말씀 해 주십시요.

정용선 단장:
안녕하세요?
먼저 유로저널에서 저희 오케스트라단에 대하여 창단할때 부터 지금까지 늘 큰 관심 가운데 지켜봐 주시고 도와주셔서 감사를 드립니다. 기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재독코심을 창단한지 3년이 지났습니다. 자주 드리는 말씀이지만, 어느 오케스트라단을 유지한다는 것은 어느 한 도시에서 한다해도 큰 부담이 됩니다. 그러나 서로가 조금만 힘을 합하면 참으로 놀라운 역사가 일어납니다. 그 예가 바로 재독코리언심포니오케스트라단 입니다. 단원은 물론이요, 김신경 수석 악장과 배종훈 상임지휘자의 헌신적인 수고가 없었다면 재독코리언심포니오케스트라단은 몇명이 모여서 공연하는 오케스트라단이 아니다 보니 벌써 큰 어려움 가운데 중단 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어려울때 오히려 서로 힘을 합하다 보니 독일 7개 도시는 물론 한국 4개도시에서 까지 공연을 하게 되었고 이번달 28일 도르트문트에서 제 12회 정기공연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김형렬 기자:
11월 28일 공연에는 다른 지휘자가 지휘를 한다고 들었습니다. 그 분은 누구인가요?

정용선 단장:
예, 지금까지 모든 공연을 배종훈 상임지휘자가 지휘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번 공연도 지휘를 하기로 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배종훈 지휘자께서 지난달 한국에서 조그마한 자동차 접촉 사고로 이번에 독일에 오는것이 어렵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바로 도르트문트 시립 교향악단 상임 지휘자인 Jac van Stehen 씨를 방문하여 상황을 설명하고 이번에 지휘를 맡아 줄 것을 부탁하였습니다. Jac van Steen씨는 저의 부탁을 받아 주셨고, 이번에 베토벤 교향곡 1번, 8번 전곡과 테너 아리아를 지휘 해 주십니다. Jac van Steen 씨는 네덜란드 아인트호벤 출생으로 네달란드, 독일, 영국 BBC 방송국 지휘등.. 세계적인 지휘자입니다.

김형렬 기자:
Jac van Steen 씨가 갑자기 지휘를 하는데에는 시간적으로 어려움이 있었을텐데요?

정용선 단장:
예, Jac van Steen 씨는 11월 26일까지 영국 BBC 방송국 오케스트라단을 지휘하고 27일 다시 도르트문트로 옵니다. 그래서 Weimar 에 있는 자신의 제자를 미리 도르트문트로 보내서 연습을 하도록 하였습니다. 이 처럼 시간적으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지휘를 맡아주어서 참으로 다행입니다.

김형렬 기자:
그렇다면 지휘료를 많이 지불해야 할 텐데요?

정용선 단장:
이런분을 섭외하는 데에는 당연히 높은 지휘료를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같은 음악가로서 어려울때 도와주는 것이 좋은것이라며 지휘료 없이 해 주기로 하였습니다. 저는 그래서 좋은 선물을 드리겠다고 하였습니다.

김형렬 기자:
프로그램에는 무슨곡들이 연주되는지요?

정용선 단장:
저희 오케스트라단은 기본 목적이 베토벤 교향곡 9개 전국을 공연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제 1번과 8번 전곡을 연주합니다. 그리고 슬로베니아 출신 테너, Savo Pugel씨가 토스카 나오는 아리아를 부르며 지난 7월 독일 콩쿨에서 1등한 Nemorino Scheliga의 클라리넷 협주가 있습니다. 또한 지난 해 12월 창단한 도르트문트 연합합창단의 출연이 있습니다. 총 출연진은 95명이며 연주 시간은 약 100분입니다.


김형렬 기자:
금년에는 그 어느때 보다도 재독코심의 많은 공연이 있었습니다. 이번 공연이 끝나면 2010년에는 어떠한 계획들이 있나요?

정용선 단장:
내년 5월 21일 다시 도르트문트에서 정기공연이 있습니다. 그리고 8월 12일 미국 뉴욕 링컨센타 대관을 확정하였기에 한국이나 다른 나라보다 미국에서 공연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김형렬 기자:
지금까지 말씀 감사합니다. 이제 공연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준비 잘 해주시고 성공적이고 좋은 공연이 되기를 바랍니다.
재독코리언심포니오케스트라단 제 12회 정기공연은 11월 28일 19시에 Hirtenstr. 2, 44145 Dortmund에서 있습니다. 많은분들의 참여를 바랍니다.



유로저널 중부지사
김형렬기자

<전 유럽 한인대표신문 유로저널, eknews.net>

[유로저널] 유럽전체 : 방송 PD를 꿈꾸는 박성진 님과 함께





박성진

- 대학에서 방송통신 전공

- 춘천 강원민방(GTB) FD활동

- 대학 재학 중 다큐멘터리 ‘위대한 탄생’ 제작

  한국방송진흥회(KBI)전국대학생영상 페스티벌 본선진출

  국민대학교 10주년 기념 전국대학생 영상 페스티벌 대상

  KT공모전 장려상 수상

- 마운틴TV(산악 전문 케이블 채널) 제작 PD로 근무

유로저널: 언제, 어떤 계기로 인해 방송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셨는지요?

박성진: 원래 고등학교 시절에는 호텔리어 되고 싶었습니다. 드라마 ‘호텔리어’ 때문이기도 하지요. (웃음) 수능을 보고나서 호텔 관련 학과들을 여럿 지원했는데 경쟁률이 정말 엄청났습니다. 그 중에서 딱 한 곳은 언론정보학부를 지원했습니다. 일종의 소위 말하는 ‘안전빵’이었는데 정작 원했던 호텔 학과들은 다 탈락하고 언론정보학부 한 곳만 합격했습니다. 잠시 재수를 생각하기도 했는데, 재수는 그야말로 서울대에 가려는 사람들이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일단 무조건 입학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수업을 듣다보니 이게 상당히 재미가 있더군요. 수업 과제가 뮤직 비디오 만들기, 단편영화 만들기 같은 것이었는데, 동영상을 직접 제작하는 것에 상당한 흥미를 느꼈습니다. 나중에는 공모전에 나가서 입상을 하기도 했습니다. 엄지 손가락을 주제로 하는 작품을 제작했는데, 엄지손가락은 최고를 표현할 때 사용되기도 하지만, 또 한 편으로는 다른 네 손가락들과는 완전히 동떨어진 일종의 왕따이기도 한 흥미로운 대상입니다. 이 작품은 방학 중에도 끊임없이 작업을 할 정도로 공을 들였더랬는데, 그래서 함께 작업하던 팀원들 중 포기한 이들도 있었고, 그렇게 고생한 작품이 좋은 결과를 얻어서 큰 보람을 느끼고, 이 쪽으로 본격적으로 나가야겠다는 결심도 하게 되었습니다.

유로저널: 케이블 채널인 마운틴 TV에서 제작 PD로 근무하신 것으로 들었습니다.

박성진: 아직 경험도 부족한 상태에서 선배의 권유로 우연히 일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산을 참 싫어했는데, 마운틴 TV가 산악 전문 채널이다 보니 일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일주일에 산을 세 번 씩이나 찾아야 했습니다. (웃음) 그 덕분에 우리 나라의 산은 거의 다 가본 것 같습니다. 산과 관련된 행사, 산림청장님 인터뷰, 엄홍길 대장님 인터뷰도 해봤고, 산악용품 업체 취재도 있었습니다. 제가 영국에 오기 전에 해외 촬영도 계획 중에 있었는데 그 전에 그만두고 떠나와서 아쉽기도 합니다.

유로저널: 근무하면서 특별히 어려웠던 점은?

박성진: 케이블 방송국의 경우 아무래도 회사가 작아서 업무 분담이 확실하지 않다보니 혼자서 기획, 촬영, 편집까지 방송이 나가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거의 혼자서 다 소화해야 했습니다. 주 7일 근무를 한 셈이지요. 아침 일찍부터 출근해서 밤을 새는 경우도 많았고, 강도 높은 업무였습니다. 그리고, 제가 나이로는 막내에 속하는데, 현장에서는 지휘를 해야 하는 PD의 역할이라 어려운 점도 있었습니다.

유로저널: 그렇다면 좋았던 점, 배운 점은?

박성진: 앞서 언급한 것처럼 원래 산 싫어했더랬는데 일을 하면서 산의 매력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산을 오를 때는 첫 30분은 힘들지만 이후부터는 별로 힘들게 느껴지지도 않고, 그 때부터는 정상을 향해 전진하게 만드는 묘한 매력을 지녔습니다. 그리고, 산악회들을 따라다니다 보면 맛있는 것도 많이 얻어먹게 됩니다. (웃음) 산에 오시는 분들 중에는 의외로 힘(?)이 있는 분들이 많아서 좋은 인맥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도 되었습니다. 업무적인 면에 있어서는 일을 하면 할수록 목표의식이 생기고 애착이 생기더군요. 제가 만드는 방송을 이왕이면 많은 분들이 시청했으면 좋겠다는 바램도 강해지고. 그리고, 일을 하면서 PD에 대한 개념을 새롭게 정립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처음에는 PD는 단순히 지시하는 역할이고, 돈도 잘 벌고, 그렇게 폼(?)나는 직업으로 착각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PD가 되어 일을 해보니까 PD는 엄청난 책임감에 시달리고, 끊임없는 스케줄과 약속에 정신이 없는, 그리고 생각보다 돈도 매우 적게 벌고, 정말 쉽지 않은 역할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유로저널: 근무하시면서 특별히 기억에 남는 사건 혹은 에피소드가 있다면?

박성진: 방송은 시청자와의 약속입니다. 가장 중요한 원칙이지요. 그런 만큼 시청자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방송을 만드는 사람들은 시간과의 처절한 싸움을 벌입니다. 그 싸움에서 이겨야만 약속된 시간에 약속된 방송을 시청자들에게 드릴 수 있는 것이지요. 그런데, 제가 딱 한 번 방송을 펑크낸 적이 있었습니다. 대형 사고를 친 셈이지요. 혼자서 밤샘 작업을 하다가 그만 졸아서 방송 전까지도 편집을 마치지 못해서 예정된 방송을 펑크내고 결국 재방송을 대체하여 마무리를 했습니다. 그런데, 국장님께서 책망을 하지 않으시고, 감사하게도 일부러 더 격려를 해 주셨습니다. 그나마 케이블이어서 넘어갔던 것이지, 만약 지상파였으면 즉각 해고감입니다.

유로저널: 방송분야 전공자들의 졸업 후 진로는 어떠한지요? 방송국 입사를 위해서는 관련 전공이 필수라고 보시는지요?

박성진: 사실, 방송 관련 전공을 했다고 해서 졸업 후 무조건 방송 분야로 취업하는 것은 아닙니다. 선배나 동기들을 보면 졸업 후 은행원이나 일반 회사원으로 가취업하는 분들도 있으니까요. 특히, 지상파 방송의 경우 굳이 방송 관련 전공이 아니어도 소위 언론고시를 통과할 경우 얼마든지 입사가 가능합니다. 물론, 지상파 방송의 경우 공채가 6차 시험까지 있으며, 심지어 술예절을 측정하는 단계도 있다고 하니 정말 쉽지 않은 도전입니다. 언론고시를 통해 입사하는 지상파 방송과는 달리, 케이블은 오히려 입사 전부터도 카메라 기술과 같은 기본적인 것들을 익히고 있어야 입사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의 경우 입사 후 당장 실무에 투입되어 일인다역을 소화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유로저널: 방송일의 장단점은?

박성진: 아직 제가 감히 방송일의 장단점을 논할 단계는 아닙니다만, 지금까지 제가 느끼고 경험한 한도 내에서 말씀드린다면, 일단 방송일의 장점은 자신의 생각과 꿈을 화면에 담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방송인으로서 객관성과 공정성을 지켜야 겠지요. 일을 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고, 시청자들과도 직간접적으로 교감을 나눌 수 있으며, 특별히 PD는 리더의 자리입니다. 한 편의 방송을 만든다는 것에 대한 성취감 역시 장접입니다. 반면에 단점이라면 하닌 일의 분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수입입니다. 정말 최정상의 극소수 인기 PD가 아니고서는 대부분 열악한 수입구조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방송은 시간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늘 긴장 상태로 스트레스가 많습니다. 개인 여가 시간도 매우 부족한데, 또 술은 많이 마시게 되어서 몸도 망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지혜롭게 조율하면서 방송의 즐거움과 보람을 만끽하는 게 최선입니다.

유로저널: PD 지망생으로서 뽑은 최고의 작품은?

박성진: 일단 드라마로는 미국 드라마인 ‘로스트’입니다. 사실, 처음에는 영어공부 차원에서 자막 없이 보기 시작했는데, 나중에는 너무 빠져버려서 그냥 한글 자막으로 열심히 시청하게 되었습니다. (웃음) 이 드라마는  내용을 전개하는 방식이 정말 탁월합니다. 시차를 넘나들면서 등장인물 개개인의 사연을 통해 궁금증을 유발하고, 또 그것을 풀어주며 관객을 흡입합니다. 대부분의 드라마는 몇 명 주인공에게만 중점을 두는데, 이 작품은 그 외 주변인물들에 대한 시선도 뛰어납니다. 한 번 보기 시작하면 다음 회를 보지 않으면 못 견디도록 만드는 게 이 드라마의 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프로그램 중에서는 ‘VJ 특공대’를 뽑을 수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VJ 개개인들이 PD없이 직접 6mm 카메라로 촬영해오는 것으로 들었습니다. 자칫 재미없는 논픽션으로 전락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카메라 기법, 나레이션 등을 훌륭하게 연출하고 있으며, 특히 시청자의 시선으로, 카메라 워킹이 시청자의 시선을 따라다니는 게 탁월합니다. 또, 시청자 참여도 뛰어나서 진정 시청자와 함께 만드는 프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령, 맛집 취재에서는 해당 식당에서 음식맛을 본 일반인이 꼭 등장하는 것이지요.

유로저널: 잠시 주제를 바꿔서, 그렇게 한국에서 활동하시다가 영국에 오게 된 계기는?

박성진: 마운틴 TV 근무 시절 영어회화학원에 등록했던 적이 있습니다. 물론, 등록만 해놓고 거의 못 나갔지요. 그런데, 수업게 가보니 다들 영어로 잘을 말하시데 저만 잘 못하더군요. 생각해보니 대학에 입학하고 나서는 영어 공부를 제대로 한 적 없었습니다. 한 번은 가족과 태국 여행을 갔는데 제가 영어를 못해서 챙피했던 적도 있었고요. 이에 어머니께서 서른 살이 넘으면 외국에 나갈 도전 정신이 약해질 터이니 그 전에 다녀오라고 하셔서 이렇게 영국에 오게 되었습니다. 저는 토익 점수를 높이거나 하는 목적보다는 그야말로 언어로써 영어를 제대로 배우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영국은 신사의 나라라고 생각했는데, 처음 영국에 도착하자마자 실망하기도 했습니다. 쓰레기도 많고, 길거리에서 담배도 많이 피우고, 또 꽁초를 길거리에 버리고. 좋은 점이라면 한국에서는 성격이 급했는데 영국에 와서 느긋해지고, 특히 영국에서는 직업의 귀천이 없는 듯 하여 마음이 참 편합니다. 매주 화요일마다 외국인들과 한국 음식 모임도 갖고, 기회만 된다면 계속 머물고 싶습니다.

유로저널: PD 지망생이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앞으로 어떤 PD가 되고 싶으신지요?

박성진: PD가 일단 시청율에 얽매이기 시작하면 거짓된 프로가 될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물론, 방송이라는 것 자체가 연출입니다만, 그럼에도 누가 봐도 ‘저건 짰다’라는 소리를 안 듣는 PD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시 말해서 진실한 방송을 만들고 싶습니다. 물론, 제가 제가 직접 방송을 경험하기 전에는 ‘왜 짜고하냐’ 했는데 막상 해 보니 어느 정도는 필요하더군요. (웃음) 그럼에도 최대한 자제해야 겠지요.

유로저널: 앞으로 꼭 만들어보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박성진: 원래 저는 드라마를 하고 싶었는데, 그 전에 꼭 제대로 예산을 투자해서 자연 다큐멘터리를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자연 다큐멘터리는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입니다. 흔히 다큐멘터리를 ‘인간극장’ 같은 것으로만 여기시는데, 저는 그보다는 자연의 변화, 생물의 변화를 다룬 본격적인 자연 다큐멘터리를 만들고 싶습니다. 물론, 장기간의 작업이 요구되지만, 그만큼 완성하고 나면 기쁨도 클 것 같습니다. 선배들이 하는 얘기가 다큐멘터리를 하려면 돈 많은 아내를 두라고 하더군요. (웃음) 그 만큼 예산이 많이 필요한 게 다큐멘터리다 보니 대부분 PD들은 스튜디오에서 만드는 방송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큐멘터리가 그 만큼 힘들면서 상업성도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고생을 좀 하더라도 야외에서 활동적인 작업을 통해 다큐멘터리다운 진짜 다큐멘터리를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유로저널: 마지막으로 방송일을 꿈꾸는 이들에게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박성진: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제가 아직 누군가에게 조언을 드릴 자격은 없습니다만, 역시 제가 경험한 한도 내에서 말씀 드리자면, 막연히 방송일이 멋져 보여서 방송일을 하려는 분들께는 다시 한 번 방송에 대해 잘 알아봐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다못해 아르바이트라도 경험하셔야 합니다. 방송은 단지 보여지는 것과는 매우 다릅니다. 궂은 일도 많이 해야 하고, 그렇다고 고소득을 보장하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방송 자체가 좋아서 하는 것이라면 충분한 즐거움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유로저널: 오늘 너무나 흥미롭고 유익한 얘기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젠가 모든 사람들에게 유익한 좋은 방송으로, 박성진 PD의 작품으로 다시 만나뵐 수 있는 날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유로저널 전성민 기자
     <전 유럽 한인대표신문 유로저널, ek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