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 5일 화요일

유럽연합(EU), 경제위기로 민족주의 발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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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연합(EU), 경제위기로 민족주의 발호
회원국 끼리 난민 수용 할당 두고 갈등
그리스는 매일 시위중...

‘유럽 각 국에서 민족주의라는 지니(genie, 아라비안나이트의 항아리 요정으로 주인이 부르면 항아리에서 나와 요술을 부려 주인의 소원을 들어줌)가 다시 나왔다. 어떻게 누가 이 요정을 항아리에 다시 담을 수 있을까?’ 그리스와 아일랜드, 포르투갈이 구제금융을 받고 그리스는 다시 추가 구제금융을 받아야 국가부도를 피할 수 있는데 그리스 내 개혁은 지지부진하다. 그리스 시민들은 정부의 복지 축소에 반대해 거의 매일 격렬한 시위를 벌이고 있다. 수도 아테네 시내 곳곳에 경찰이 거의 매일 비상대기하고 있다.
이 뿐만이 아니다. 튀니지아와 리비아에서 민주 혁명이 일어나면서 북아프리카 사람들이 쪽배를 타고 이탈리아와 그리스 등 지중해 연안으로 물밀듯이 밀려오고 있다. 양국은 이 난민들을 서로 못 받겠다고 아우성이다. 경제위기로 자국도 어려운데 왜 다른 회원국들이 자기들 생각만 하고 쏟아져 들어오는 난민을 나누어 맡아주는데 나서지 않느냐고 이탈리아가 푸념하고 있다.
유럽통합으로 민족주의라는 ‘지니’를 제어했다고 여겼는데 유럽통합과정 중 최대의 위기인 현재 이 지니가 다시 발호하고 있다. 과연 누가 어떻게 이 지니를 다시 항아리로 넣어 잠재울 수 있을까?

민족주의 순치에 성공한 유럽통합...그러나
민족주의는 많은 사람들에게 서로 다른 의미를 지니는 다의적인 용어이다. 그러나 민족의 독립과 번영을 위하는 정책으로 단순하게 정의한다면 이러한 정책이 호전적으로 될 경우 침략전쟁도 민족주의의 미명아래 미화된다. 19세기나 20세기 초 유럽에서, 그리고 일본의 대동아공영권 건설을 위한 2차대전도 호전적인 민족주의가 발현된 것이다.
유럽에서 영국과 프랑스는 가장 먼저 근대 민족국가를 확립했다. 중앙집권적인 왕권을 바탕으로 국고를 튼튼히 했고 두 나라가 수많은 전쟁을 벌였다. 19세기 초 거의 15년간 프랑스의 나폴레옹은 영국의 무역을 봉쇄하고 영국을 궤멸시키려 시도했는데 실패했다. 마찬가지로 독일의 히틀러도 이차대전 중 영국을 공습하고 이어 점령하려 했다. 그러나 영국 전투(Battle of Britain)에서 영국의 조종사들이 독일의 공군(Luftwaffe)을 물리쳐 영국은 나치의 점령을 받지 않았다.
1, 2차대전을 거치면서 이처럼 호전적인 민족주의의 폐해를 뼈저리게 체험한 프랑스, 베네룩스 3국 등이 유럽통합에 적극 나섰다. 서독은 2차대전 종전 후 미군정의 점령을 받으며 3D 정책(민주화, 탈나치화, 탈중앙집권화, democratization, denazification, decentralization)을 강요받고 이를 수용할 수 밖에 없었다. 유럽의 중앙에 위치한 너무 강력한 국가가 유럽의 평화를 교란했기 때문에 국토가 분단되었다.
국토를 분단당한 서독은 유럽통합에 적극 나설 수 밖에 없었다. 유럽통합에 적극 나서 국제사회에서 믿을만한 국가로 인정 받았다. 그리고 유럽통합이 진전되면서 유럽공동체(차후 유럽연합) 회원국 간의 수출이 급증하면서 독일 경제도 급성장했다. 이 때문에 흔히 유럽통합이 (호전적인) 민족주의를 길들였다(taming militant nationalism)고 한다. 민족주의라는 괴물을 없앨 수 는 없다. 발현 양식이 다를 수 있지만 민족국가가 존재하는 한 민족주의는 항상 우리 곁에 있다. 문제는 이를 제대로 제어하느냐 이다. 그런데 경제위기로 이러한 성공적인 유럽통합의 민족주의 제어 모델이 도전을 받고 있다.
헬무트 콜, “유럽통합이 멈추면 전쟁이 일어날 것이다”
1982년부터 1998년까지 독일의 총리를 역임한 헬무트 콜(Helmut Kohl)은 유럽통합이 멈추면 (유럽에서) 전쟁이 일어날 것이다라고 연설에서 자주 말한 곤 했다. 2차 대전 때 프랑스와의 국경도시 루드비히스하펜(Ludwigshafen)에서 청소년기를 보낸 그는 전쟁의 참화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고 그에게 유럽통합은 실존의 문제였다. 그런 그가 지난 달 수년 만에 공개연설을 했다. 1998년 총선에서 패배 후 얼마 안 있어 비자금 스캔들로 그는 정계에서 은퇴했다. 그러나 유럽통합이 위기에 빠지면서 다시 한 번 그 같은 원로 정치인의 목소리가 절실히 필요했다. 때마침 콜은 지난 4월 팔순을 맞았고 그의 팔순 잔치는 고향인 라인란트-팔츠 주에서 많은 유명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하게 치러졌다. 그는 “그리스 지원이 독일의 국익이다”라는 짧지만 강력한 메시지를 던졌다. 그리스를 지원하지 않고 그리스가 도산한다면 이는 유럽통합에 말할 수 없는 손해를 끼치고 나아가 유럽이 불안해지고 그간의 통합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 민족주의가 다시 발호할 것이다라는 의미다.
현재 유럽연합이 처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최대 경제대국이자 유럽을 이끌고 있는 독일의 정치적 결단이 필요하다. 정치인들의 가장 큰 우선순위는 특정 정책이 선거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이다. 독일 시민의 2/3가 밑빠진 독에 물 퍼붓기 식으로 자국의 혈세로 그리스 지원을 반대하고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독일이 계속 머뭇거리고 적극적인 정책을 내놓지 않는 한 독일이 부담할 액수는 더 커지고 나아가 유럽통합이 더 큰 어려움에 빠진다는 점이다. 이럴 경우 민족주의라는 지니가 유럽을 휩쓸고 다니는 것은 시간문제일 것이다.

안 병 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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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 총재는 누가 될까?

IMF 총재는 누가 될까?
  기득권 유지에 혈안이 된 유럽,  신흥국은 단일 후보 내지 못해 분열

    국제통화기금(International Monetary Fund, IMF)은 많은 한국인들에게 다시는 마주치고 싶지 않은 인연이다. 1997년 11월 말 우리는 IMF 사상 최대 규모의 구제금융을 애걸해야 했다. IMF는 구제금융의 대가로 고이자, 긴축재정 정책을 요구했고 이 때문에 1998년 수많은 국내기업들이 도산했고 실업자들이 양산되었다. 한국에서는 당시 농담반 진담반으로 IMF의 약자가 나 해고되었어(I am fired)로 변한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런데 이 IMF가 다시 한번 국제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다. 유력한 프랑스 대선 후보이자 이 기구 총재로 근무하던 도미니크 스트로스-칸이 지난달 15일 미 뉴욕에서 성폭행 혐의로 체포된 후 총재직을 사임했다. 이 달 10일까지 총재가 되려는 사람은 후보로 나서야 하고 이달 말에 IMF가 이사회를 열어 총재를 임명할 예정이다. 현재 크리스틴 라가르드(Christine Lagarde) 프랑스 재무장관이 선두를 달리고 있고, 신흥국에서는 멕시코의 아구스틴 카르스텐스(Agustin Carstens) 멕시코 중앙은행 총재가 출사표를 던졌다. 제프리 삭스 컬럼비아대학교 교수는 지난 달 31일자 파이낸셜타임스(Financial Times, FT) 기고에서 이제까지 유럽의 IMF 총재직 독식을 비판하며 능력있는 개혁적인 인물이 IMF 총재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달 말에 신임총재가 선출될 예정이어 누가 총재가 될지 확정적으로 단언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단일 목소리를 내는 유럽, 신흥국 출신의 총재가 나와야 한다는 당위성에는 공감하지만 상호견제 등으로 단일 후보를 내지 못하는 신흥국의 입장이 크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라가르드 장관이 신임 총재가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미국과 유럽의 타협: IMF 총재는 프랑스, 세계은행 총재는 미국인
    1930년대의 대공황, 독일 나치즘의 폐해를 겪은 당시 자유세계는 2차 대전 이후의 전후 질서에 유엔(UN)과 브레튼우즈(Bretton Woods)기구를 만들어냈다. 대공황이 더 악화된 것은 미국과 영국 등 당시 주요 강대국들이 경쟁적인 보호무역적인 정책을 시행했고 이 틀에서 자국화폐도 경쟁적으로 인하했다. 따라서 무역자유화를 위해 '국제무역기구'(ITO), 국가들이 일시적으로 겪을 수 있는 국제수지 부족현상(외화부족, 혹은 적자)을 도와주기 위해 IMF를 설립했다. 또 개도국의 경제발전을 지원해주는 세계은행(World Bank, WB)도 설립되었다. ITO는 미국 의회의 반대로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GATT)으로 대체되었고 1995년에야 세계무역기구(WTO)가 되었다. 브레튼우즈 기구(IMF와 WB) 총재의 경우 미국인이 세계은행을, 유럽인이 IMF 총재직을 맡는다는 미국와 유럽 간의 비공식적 합의가 있었다. 60년이 넘는 동안 이 규칙은 지켜져왔다. 중국이나 브라질, 인도 등 신흥국들은 이러한 밀실 담합을 비난해왔다. 특히 지난해 11월 11일부터 일박 이일 간 서울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서는 IMF의 지분조정과 함께 총재 선임을 포함한 거버넌스 개혁도 일부 합의되었다. 경제력의 변화를 반영해 IMF 쿼터(납입 자본금으로 이 비중에 따라 투표권이 있음)의 6.02%를 선진국에서 신흥국으로 이전했고 유럽국가들이 차지하고 있는 이사직 두 자리를 신흥국에 넘겨주기로 했다. 또 총재 선임도 공개적이고 투명하게 국적이 아닌 능력에 바탕을 두기로 했다. 

   유럽 경제위기는 유럽인이 잘 해결할 수 있어, 개혁적인 전문인이 신임 총재가 돼야 
    그러나 이러한 합의는 실행이 되지 않는 한 구두선에 불과하다. G20 정상회의에서 합의는 했지만 기회가 오자 IMF 회원국들은 기득권을 쉽사리 포기하려 하지 않는다. 스트로스-칸이 총재직을 사임하자마자 독일의 볼프강 쇼이블레, 영국의 데이비드 오스본 재무장관은 라가르드 프랑스 재무장관이 IMF 총재 적임자라고 밝혔다. 이들은 그가 재무장관으로서 경제위기 극복책을 입안하고 잘 시행하고 있다는 점, 또 포르투갈과 아일랜드, 그리스 등 유럽연합 단일통화 회원국 가운데 구제금융을 제공받은 나라들의 경제위기를 제대로 잘 관리하기 위해서 유럽인이 총재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에 제프리 삭스 교수는 지금처럼 서둘러 총재를 임명하지 말고 무엇보다도 변화된 국제경제 환경에 맞춰 글로벌 리더십을 갖춘 전문가가 총재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국 주도의 국제질서가 종결되고 있고 기축통화로서 미 달러화의 역할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상황을 잘 관리해 국제통화체제를 개혁하고 사전 위기 예방 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IMF를 개혁할 인물이 필요하다는 것.
    총재 후보로 나선 카르스텐스 멕시코 중앙은행 총재도 신흥국들이 경제위기에서 선진국보다 훨씬 더 빠르게 회복했고 경제운영의 다양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며 능력위주로 총재를 뽑아야 한다고 주장했다(FT, 6월 1일자 칼럼).
    중국과 브라질, 인도 등 3개국 IMF 이사는 지난달 말 공동성명을 통해 유럽이 IMF 총재직을 독점하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이들 신흥국들은 비판 성명에는 의기가 투합했으나 누가 총재가 되어야 할지 단일 후보를 내지 못하고 있다. 과연 인도 혹은 중국은 상대방 인물이 IMF 총재가 나서도 이를 지원할 수 있을까? 아직까지 그런 징후는 없다.
    반면에 유럽국가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단일후보 라가르드는 브라질과 중국, 인도를 잇따라 방문해 IMF 운영에서 신흥국들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겠다며 선거운동을 펼쳤다. 미국도 아직 공식입장을 내지 않았으나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 등 일부 인사들의 발언을 종합해 보면 라가르드 장관을 총재로 지지하는 편이다. 
    이번 IMF 총재 선출과정을 지켜보면서 수사와 현실의 괴리, 그리도 국제사회에서 여전히 우위를 떨치고 있는 유럽국가들(유럽연합 회원국)의 힘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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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재건하려면 중국과 전략적인 경제관계 맺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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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재건하려면 중국과 전략적인 경제관계 맺어야”
일 재계, 현실을 인정하며 정치권에 큰 틀에서 리더십 주문
일-중의 틈바구니에서 우리는 용일, 용중 정책으로 대응해야

지난 3월 11일 일본을 강타한 지진과 해일, 원자력 발전소 사고는 경제적 피해는 물론 일본이라는 국가 이미지에도 엄청난 타격을 안겨 주었다. 지진에 철처히 대비해 있다는 일본의 국가 브랜드는 여지없이 무너졌고 도쿄전력과 일본 정부의 안일한 대처도 도마위에 올랐다. 특히 도쿄전력의 대응은 계속해서 문제가 되고 있다. 그렇다면 일본 경제가 재건하려면 어떤 정책을 취해야 할까? 일본 재계에서는 중국과 전략적인 경제관계를 맺는 수 밖에 없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전 아시히신문의 편집국장을 지냈던 요이치 푸나바시는 최근 파이낸셜타임스(FT) 기고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그렇다면 우리의 정책은?

피해 규모 3천억 달러에서 8천억 달러까지 다양
이번 사태에 따른 피해는 여러 가지 분야에 걸쳐 있다. 도로와 다리 등 인프라 시설의 파괴, 전략 공급의 차질에 따른 산업에 미치는 피해, 주택과 기업시설의 파괴 등 다양하다. 일본 정부는 약 25조 엔(3천90억 달러의 피해, 우리 돈으로 약 339조원, 올 해 우리 예산은 300조 원 정도임)의 피해 규모를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하이프리퀀시이코노믹스’(High Frequency Economics)는 6천억~8천억 달러로 추정했다. 반면에 골드만삭스는 2000억 달러, 세계은행(World Bank)은 2천350억 달러로 각각 추산했다. 지진에 따라 경제성장률이 최소한 0.5% 정도는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침체의 와중에, 그리고 잦은 총리 교체 등으로 경제와 정치가 그리 안정적이지 못한 상황에서 엎친데 덮친 격으로 대재앙이 발발했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이 취할 수 있는 정책은 중국과의 불편한 관계를 청산하고 새로운 전략적인 경제 관계를 체결하는 수밖에 없다는 것이 일본 재계로부터 조심스레 나오고 있다.
이제까지 일본 굴지의 대기업은 핵심 부품공장을 자국에 두고 중국에는 최종 조립라인 정도를 운영했다. 그런데 이번 지진으로 혼다자동차의 부품공장이 있는 도후쿠 지역이 타격을 받았다. 당연히 중국 공장의 자동차 생산에 큰 차질이 빚어졌다.
일본 기업인들은 따라서 이번 기회에 핵심 부품공장을 여러 국가로 다변화하고 중국에도 설립해야 한다고 말한다. 물론 공개적으로 이런 핵심 공장마저 중국으로 이전한다고 하면 국내의 반발이 클 것이기 때문에 사석에서 조심스럽게 이렇게 말한다.
그러나 중국과의 전략적인 경제관계 형성에는 장애물이 많이 있다. 일본 국내의 반중국 감정, 그리고 정치권이 이를 자주 선거 등에 이용한다. 마찬가지로 중국도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 등을 강력하게 비판하며 반일이 외교정책에 들어가 있다. 만약에 양국 간의 경제적 관계가 심화․확대되어 인수합병이 빈번하게 이뤄진다면 이 때에도 일본에서반중국 감정이 치솟을 것이다. 1980년대 말 일본이 맨해턴의 부동산과 헐리우드의 스튜디오를 매입했을 때 미국에서 일었던 ‘일본 때리기’(Japan-bashing)를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간다. 빈번하게 교체되는 일본의 정치 지도자(총리 등)들도 지속적인 대중국 외교정책 추진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따라서 양국의 정치 지도자들이 서로가 필요함을 깨닫고 전략적인 관계 형성에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위험요인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재건에는 중국 시장이 필수적이라는 것이 푸나바시 전 편집국장의 견해다.

샌드위치 신세인 우리의 정책 대응은?
동북아시아에서 중국의 부상이 국제정치의 주요 문제로 대두하면서 우리의 정책대응도 관심거리다.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진 격’이 되지 않으려면 우리는 어떠한 정책 대응이 필요할까?
우선 양자관계의 축(앵커, anchor)으로 한미관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심화해야 한다. 특히 북한이라는 불확실성이 자리잡고 있는 한 우리의 자체적인 철저한 준비는 물론이고 미국과의 관계유지는 필수다.
이를 바탕으로 중국, 일본과도 전략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중국이냐 일본이냐가 아니라 중국과 일본 모두 다 우리에게 필요하다. 중국이라는 북한에 대해 가장 큰 영향력을 보유하고 있고 드넓은 시장을 가진 이웃, 그리고 민주주의와 시장경제 등 동일한 가치를 공유하는 일본, 그리고 첨단 기술의 일본을 다 붙잡아야 한다. 극일이나 극중이 아니라 ‘용일’(用日)이나 ‘용중’의 전략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정치 지도자의 일관된 정책 입안과 실행도 중요하다. 그러나 이에 못지않게 재계와 시민단체, 학계도 일본과 중국의 파트너들과 관계를 확대해 양국 관계의 틀을 넓히고 굳건히 해야 한다. 관계는 말로 유지되거나 공고해지지 않는다. 많은 노력과 공을 들이고 가꿔야 한다.

안 병 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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